아스퍼거증후군 - 원인, 증상, 특징, 치료법, 자가진단-테스트, 유명인
- 배움노트
- 2023. 5. 4. 04:35
고립 청년 인구가 서울시에만 13만 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인터넷의 발달로 우리 사회의 공동체 의식은 점점 약화되고, 다양한 원인으로 개인화 및 정신 관련 질환도 빠르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발달장애의 일종인 아스퍼거 증후군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질환의 원인, 증상, 특징, 치료법, 자가진단 테스트, 그리고 아스퍼거 증후군을 앓고 있는 유명인들은 누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아스퍼거증후군
이 질환은 발달장애의 일종으로 사회적, 언어적인 소통에 어려움을 겪고, 자기중심적인 행동, 특정 대상에 대한 집착, 반복되고 제한적인 범위의 관심사에 집중하는 특정 양상을 지닌 사람들을 말합니다. 다른 자폐 스펙트럼과 달리 언어와 인지능력의 발달지연은 적게 나타나거나 발생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며 서투른 동작과 독특한 그들만의 언어 패턴이 나타납니다.
원인
명확하지는 않지만 아스퍼거 인의 뇌의 일부에 구조적 신경 이상이 나타난 걸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특히 사회 적응에 필수인 소뇌의 반응이 대뇌로 전달되는 과정에서 통로에 문제가 발생되거나 출생전후 산소 결핍으로 대뇌가 손상을 받으면 나타날 수 있다고 보고 되는데 이러한 단서들이 이 질환과 연관된 것으로 보이며 유전적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히 규명되지 않았습니다.
증상
아스퍼거 인의 가장 핵심적인 증상은 사회적 관계와 상호작용이 서투르다는 것입니다. 약 3세가 지나면 관련 특징들이 서서히 나타나기 시작하고, 5~9세가 되면 이전보다 분명한 진단이 내려지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들은 아동기 성장과정부터 매우 자기중심적인 태도를 보이며 자폐증 아동들과 비슷한 행동 양상을 반복적으로 보입니다. 이들은 타인과 눈 맞춤을 회피하고, 둔하고 부자연스러운 행동을 반복하며, 자기 신체의 미세한 근육 조절을 통제하지 못하는 특성을 보입니다.
또한 한 가지 사물에만 집착을 보이고, 알려고 하는 고집스러운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들에게 관심이 없는 대상에 집중하는 일은 매우 어려운 일이며, 자신들의 익숙한 행동패턴과 다른 요구를 받으면 그것이 아주 사소한 것이라 하여도 매우 큰 혼란에 빠져들곤 합니다.
나아가 타인의 기분을 이해하는 것을 어려워하고, 무언가를 자주 잃어버리거나, 온종일 가만히 있지 못하고 계속 움직이는 패턴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들이 자라나 청년과 성인이 되었을 때 일부는 심한 불안감과 무기력감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특징
이들은 일반 언어적 소통에는 큰 문제가 없어서 자폐증과는 구분되는 것이기도 합니다. 또한 자신과 성향과 취미가 잘 맞는 사람과는 잘 어울릴 수도 있어서 사회성이 격리될 수준만큼은 아니라고 보이며 충분한 교육과 치료를 통해 증상이 개선될 가능성이 보입니다.
치료
표준적인 치료법은 없지만 사회적 관계와 신체적 행동을 개선하는데 필요한 치료와 상담을 받을 수 있고, 이런 치료를 꾸준히 받는다면 증상은 호전되고, 상당 부분 개선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이들의 특징인 특정 사물에 대한 집중도는 세상의 특정 부분이나 단일한 무언가를 몰입하게 만들어 전문성을 발달시키는데 탁월한 것이며, 이러한 점들을 발달시키면 성공적인 직업인으로서 자질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알려진 유명인들 중에서도 아스퍼거 증후군을 앓고 있는 사람이 많다는 것은 무언가에 몰입하게 만드는 특성이 작용된 것으로 보입니다.
자가진단 테스트
발달과정 가운데 사회적, 정서적 소통 부분에서 5가지 이상의 행동이 관찰되면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사회적 관계형성이 어렵다.
- 눈 맞춤, 표정, 자세 등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이 있다.
- 자발적인 동기와 행동, 관심과 즐거움, 타인과의 공감대를 얻는데 어려움이 있다.
- 특정 관심사나 물건에 집착하고, 제한된 행동 패턴을 보인다.
- 어떤 규정이나 지시, 일상에 대해 고집을 부리는 경우가 있다.
- 특정 행동과 움직임을 반복되게 보인다.
유명인
정말 유명하고, 성공한 아스퍼거인들이 세계적으로도 많습니다. 애플의 창시자 스티브 잡스, 페이스북 회장이었던 마크 주커버그, 마이크로 소프트 회장이었던 빌게이츠, 테슬라의 CEO 일론머스크, 영화배우 앤서니 홉킨스, 영국의 가수 수잔보일 등입니다. 일례로 일론머스크는 고집에 매우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수잔보일은 출생 시 산소공급부족으로 뇌손상을 입은 후 사회적 상호작용 어려움, 학습발달지연 등의 문제를 겪었습니다. 그렇지만 이들은 세계에서 뚜렷한 업적을 이룬 성공인으로 왕성히 활동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