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옷 버리고 돈벌자. [리클] - 이용방법, 방문수거, 수거가격

반응형

분명 구매할 때는 마음에 들어 샀는데 몇 년이 지나면 그 옷이 시들해 보인 적 있으신가요? 제 경험상 그런 옷들은 해마다 일정 부분의 비율을 차지하고, 그렇게 안 입는 옷들을 방치하다 보면 공간만 차지하기 마련입니다. 당근마켓에 판매할 수도 있지만 사이즈나 스타일면에서 맞는 주인을 찾아가 좋은 가격으로 파는 것 역시 간단하지는 않은 듯합니다. 그런 모든 고민을 날려줄 헌 옷 수거업체가 있어서 소개할까 합니다. 헌 옷 수거를 전문으로 하는 리클이라는 업체입니다. 오늘은 리클의 이용방법, 방문수거, 수거가격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옷걸이에 달린 옷 사진입니다. 헌옷 수거안내 썸네일 입니다.
헌옷방문수거

 

 

 

1. 리클?

 

리클은 헌 옷을 전문으로 수거하고, 옷의 중량이나 품질에 따라 가격을 입금해 주는 업체입니다. 알라딘의 중고도서 판매처럼 신청을 한 후 집 앞에 내놓으면 수거를 해가고, 며칠 뒤에 돈이 들어오는 방식과 같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저 내가 입지 않는 옷들을 수거 신청하고, 옷을 담아 문 앞에 두면 되는 모바일 간편 의류수거 서비스 업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2. 이용방법

 

모바일 또는 PC를 통해 수거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내에서 수거신청을 누르고, 수거개수를 선택하면 됩니다. 성인의류 20벌 이상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20벌 이하도 수거가 가능하지만 환급받을 수 없고, 무상수거만 가능합니다. 신청을 하신다면 수거를 원하는 날과 주소, 연락처, 계좌정보를 입력하고 신청을 누르면 됩니다.

 

 

 

헌옷수거업체 리클 이용안내 사진입니다.
리클이용가이드

 

 

 

3. 방문수거

 

1) 서울 전 지역 (방문수거) - 인터넷으로 신청을 완료하고, 문 앞에 의류를 두면 리클에서 수거를 해갑니다. 약속된 수거일 AM 8시 이전에 문 앞에 의류를 내놓으면 됩니다.

 

2) 경기 전 지역 (택배수거/ 일부 도서산간 지역 제외) - 택배수거는 리클 어플을 다운로드하시고 신청하시면 실시간 수거상황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C나 모바일에서는 비회원 신청만 가능합니다.) 수거신청이 완료되면 수거키트를 발송해 줍니다. 그럼 키트에 옷을 담아 잘 밀봉한 후, 회수신청을 누르고, 문 앞에 두면 됩니다. 최대 3개까지 키트 신청이 가능하며 1 키트당 40~60벌의 옷이 담깁니다. 별도의 포장의류는 수거하지 않고, 수거키트를 통한 수거만 가능하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4. 수거가격

 

헌 옷의 매입단가 평균시세는 kg당 200~500원이 형성되어 있어 일괄무게 매입방식으로 수거가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리클은 플러스 매입 시스템을 도입하여 의류의 재판매가 가능한 제품에는 보상금액을 더하여 지급하고 있습니다.

 

1. 기본매입 - (재판매 어려운 경우) : kg당 300원 평균단가 매입

2. 플러스 매입 - (재판매 가능한 의류) : 한 개당 500원~20.000원 이상 매입

 

 

 

5. 플러스 단가 책정 기준

 

1. 얼룩 존재 유무

2. 변색이나 색바람 유무

3. 늘어남 변형 유무

4. 단추, 지퍼 등 기본 액세서리 정상 동작 유무

5. 찢어짐, 보풀 등 리폼 및 수선가능 여부

6. 브랜드명과 라벨 상태

7. 브랜드 가치

8. 재판매 가능성 여부

 

 

 

입고 완료 후 무게를 측정하고, 단가를 책정한 후 측정상황을 사진으로 송부해 줍니다. 단가 산정이 완료되면 매입금액 안내 후 계좌로 입금이 완료되고, 영업일 기준 3일 내 입금이 완료됩니다. 여기까지가 리클의 헌 옷 수거 절차였는데요. 알라딘 중고서적을 판매해 보신 경험이 있으시다면 어렵지 않게 신청이 가능할 것입니다. 당근마켓에서 의류판매가 원활하지 않아 헌 옷들을 동네 의류수거함에 버린 적이 있습니다. 요즘은 중고판매와 리사이클링이 활발한 시대이니만큼 리클 서비스는 매우 유용하게 활용되리라 생각됩니다.

 

 

 

헌옷수거업체 리클 홈페이지 사진입니다.
리클홈페이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