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노의 정체, 나이, 재산, 가르침

반응형

세이노를 알게 된 건 약 3년 전이었습니다. 독서에 관심이 있어서 인터넷에서 늘 새로 읽을 책들을 찾아보곤 하는데 세이노라는 분의 이야기가 많이 언급되어 있었죠. 충격을 받았다, 진짜 필요한 말들이다 등 온통 호평과 감탄의 만들 뿐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분이 궁금해졌습니다. 최근에 김현정의 뉴스쇼에도 몸만 노출하신 채 육성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셨습니다. 지금부터 제가 알고 있는 세이노의 정체와 나이, 재산, 가르침에 대해 짧게 담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이노의 가르침 책표지 썸네일 입니다
세이노의 가르침

 

 

 

세이노의 정체

 

세이노는 2000년대 초반, 지금의 세이노의 가르침이란 칼럼을 인터넷 카페와 신문 칼럼 등에 기재하면서 알려졌습니다. 본인이 여러 사업과 장사를 하면서 터득한 인생 전반에 대한 교훈과 유용한 지식을 다루고 있습니다. 부자가 되는 방법이나 재테크, 투자의 기술이 담겨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보다는 주변의 가족이나 선배만이 해줄 수 있는 진짜 조언, 쓴소리, 충고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투자의 기술이 없다 해도  이 칼럼을 접한 사람들은 하나같이 따끔할 정도로 정신을 차리게 되었다, 진짜 조언이다, 같은 호평의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나이, 필명, 자수성가

 

세이노의 나이는 현재 68세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세이노라는 필명의 뜻은 Say no : No라고 말해라.라는 의미에서 5분 만에 작명한 것이라고 합니다. 무엇을 No라고 말할 것인가. 기존의 잘못된 관습에 대해 당연히 받아들이지 말고, No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세이노는 일찍 가족도 여의고, 어려서부터 홀로 안 해본 일이 없을 정도로 다양한 일을 거쳐 자수성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난이 처절하게 싫었고, 인생의 주인공이 되길 간절히 소망했다는 필자의 가르침은 2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식지 않은 사랑으로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PDF

 

또한 저자는 과거 가난한 소녀의 과외를 한 적이 있는데 그 당시 과외비를 더 많이 주는 다른 곳으로 옮겼다고 합니다. 그때 저자를 슬프게 바라보던 소녀와 어머니의 눈빛이 오래도록 가슴에 남아 그 뒤로는 돈 때문에 배우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  PDF 전자책 칼럼을 무료로 공개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필자의 선한 영향력이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됩니다.

 

 

 

세이노의 가르침 PDF를 안내하는 썸네일 입니다.
세이노 PDF

 

 

 

재산, 신원

 

현재 그의 재산은 1000억 원대로 알려져 있는데 실물이나 본명, 국적, 정체 등이 자세히 알려져 있지 않아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필자가 얼굴을 공개하지 않는 이유는 개인 사생활이 침해되는 것이 싫고, 신원이 공개되면 체면을 차리는 일도 많아져 쓴소리도 거침없이 못하기 때문에 죽을 때까지 얼굴을 공개할 생각이 없다고 합니다. 돈이나 명성에 구애받지 않고, 자기의 주관과 신념을 표현하고자 하는 필자에게서 대단한 기세가 느껴집니다. 참 살아있는 지식인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세이노의 가르침

 

필자가 최근에 라디오 방송에 출연하면서 젊은이들에게 필요한 조언도 잊지 않았는데요. 부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부자가 되는 것은 상대의 돈이 자발적으로 나에게 넘어오게 하는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정확한 지식과 품질로 경쟁자보다 상대에게 더 좋은 품질을 제공해 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더 좋은 품질을 제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그 방법은 결국 더 많이 아는 것이라고 합니다. 더 많이 알려면 더 많이 공부할 수밖에 없다고 말씀하십니다. 당연한 듯 기본이 되는 말이지만 참 지키기는 어려운 말입니다. 하지만 또 한 번 자극을 받게 되는 것 같습니다.

 

환경에 대한 이야기도 해주셨는데요. 흔히 말하는 기울어진 운동장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이것은 무엇이냐 하면 태어날 때 공평한 환경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누구는 부잣집에 태어나고, 누구는 그렇지 못한 게 현실입니다. 이 운동장이 이 평평하고, 공평하지 못하여 부족한 환경에서 자란 사람들은 애초에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시작하게 됩니다. 이 운동장을 바로 잡으려면 이런 환경을 탓하면서 노력을 안 하면 안 된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럴수록 정신을 차리고, 포기하지 말라고 강하게 강조하셨습니다. 역시 따끔하면서 뭔가 정신 차리게 됩니다.

 

말씀 한마디, 한마디가 간절하고, 진정성이 느껴지는데요. 오늘은 세이노의 정체와 가르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 또한 전자책을 읽어 보았습니다. 정말 정신을 바로 서게 해주는 따끔한 일침들이 많았습니다. 다음 기회에는 제가 읽고 인상 깊었던 구절과 느낀 점들을 간략히 풀어보는 시간을 갖아볼까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