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초보 관련 책 [ 모르면 호구되는 재테크, 경제, 주식 상식 ] 후기

반응형

모르면 호구되는 재테크 상식

나이가 드니 점점 금융의 중요성을 깨닫는다. 매달 월급만으로 살아가기엔 너무 빠듯한 세상이다. 금융을 모르면 돈이 줄줄 셀 수밖에 없겠구나를 실감하며 플라이 돈 공부를 하기로 했다. 일단 가장 손쉽게 배움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책이니까 나름의 서치를 통해 내가 고른 책은 [ 모르면 호구되는 재테크, 경제, 주식상식 ] 시리즈이다. 호구라는 말이 와닿았다. 지출을 할 때 정찰제가 아니면 기술이나 서비스, 세금, 법률 분야 등등 에서 책정받는 금액이 왜 그렇게 된 것인지 모른다. 그저 고지서가 날아오는 대로, 업자가 제시하는 금액대로 지불하는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런 상황은 너무나도 많다. 예를 들어 자동차 수리비는 매우 비싸다. 그렇지만 자동차의 구조를 잘 모르는 소비자는 기능사가 제시해 주는 가격을 지불해야 한다. 또 세금을 낼 때 왜 그렇게 책정이 됐고, 어떻게 하면 세금을 절약할 수 있는지 구조의 테크 트리를 알지 못하면 호구되기 딱 쉬운 것이다. 문득 무서워졌다. 내가 돈의 흐름에 대해 알고 있어야 나의 소중한 돈이 헛되이 흘러나가지 않겠구나 하는 생각이 든 것이다.

 

 

 

 

 

가려진 경제의 진실

저자의 책을 알게 된 건 유튜브를 통해서다. 한참 경제방송에 관심을 갖던 때인지라 여러 채널을 보던 중 알고리즘이 나를 저자의 채널로 인도했다. 여타의 채널들에서 주로 보는 것은 [ 월 1000만 원 달성하는 방법, 부업으로 500 찍는 방법 ] 등 사람을 현혹시키고, 자극하는 과대포장 들이었다. 실제로 그런 채널의 방법대로 실천도 해보았지만 어쩐 일이진 50원 벌기도 힘들었다. 뭔가 더 높은 수익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장벽이 버티고 있었던 것이다. 그런데 저자의 채널에서는 뭔가 가려진 경제상황을 들추어 보여주고 있었다. 채널을 봐달라는 호객이 아닌 현재 경제상황이 처한 현실과 우려를 담고 있었다. 실제로 그 당시에는 예금 금리가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미국이 머지않아 빅스텝을 단행할 수 있다는 미디어 보도가 줄을 잇던 때였다. 금리가 오르면 대출받은 사람은 이자가 올라 고달프지만 은행에 돈을 맡기는 사람에게는 남는 장사였다. 그렇지만 예금 금리가 그렇게 가파르게 상승하는 한 편의 이유는 그 당시 기업들의 자금 융통이 어렵고, 대출이자를 감당 못하고, 돈의 흐름이 막힌 기업들이 줄도산을 할 위기에 처해있다는 사실이었다. 실제로 그때에는 강원도의 레고랜드 사태로 주변 건설사의 줄도산, 기업들의 자금융통이 막히는 바람에 기업들이 대단히 위험한 상태였다. 그렇지만 누군가 진실을 알려주지 않고, 우리의 의식과 눈이 크게 뜨이지 않는 한 진실은 수면 아래로 가라앉고 만다. 가려진 진실을 목도하니 금리가 오른다고 무턱대고 내 돈을 맡기는 것도 불안정하게 느껴졌다. 그리하여 돈의 흐름에 대해 기초부터 차근차근 배워 나가기로 다짐했던 것이다.

 

 

재체크 책

 

 

재테크 초보를 위한 책

나는 목차를 보고 책을 구입하는 편인데 목차를 보면 감이란 것이 온다. 내게는 이 책이 재테크를 처음 시작하는 초보들에게 좋은 안내서가 될 것이라는 느낌이 있었다. 쉬운 정의부터 금융의 구조까지 조목조목 짚어주며 나아가는 기본 재테크서이므로 어렵지 않게 완독 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도 2년간 독서 열공을 통해 많은 사고의 변환을 이루었다고 하는데 역시 독서는 삶의 변화와 나침반을 제시하는데 가장 좋은 촉매제가 되는 것 같다. 보는 동안 정말 몰랐던 금융지식들을 많이 알 수 있었고, 금융에 대해 공부할수록 뉴스도 들리고, 경제에도 관심이 생기는 신기한 경험을 했다.

 

 

재테크 하는 방법

 

 

금융공부는 필수

책은 글씨만 빼곡히 지루하게 쓰이지도 않았고, 초보가 접근하기에 좋게 쓰였다. 가난의 덫과 월급쟁이 루틴, 인생의 반 이상을 노동의 굴레에 저당 잡히고 싶지 않다면 우리 모두 금융 공부를 통해 금융 문맹에서 탈출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보는 건 어떨까.

 

 

한스미디어 경제 주식 재테크 관련 책

 

 

재테크 상식을 먼저 사고, 가독성이 좋고 얻는 정보가 많아 주식과 경제상식 책을 추가로 구매하였다. 적어도 3권을 독파한 후에 나의 재테크 수단은 지금보다 훨씬 풍부해져 있으리라 믿는다. 아는 만큼 보이는 법이니까.

 

 

경제관련 책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